일본 생활 - 포인트 적립의 생활화(라쿠텐(楽天)포인트,T포인트)

반응형

 일본도 우리나라처럼 여러 포인트 카드가 있습니다. 슈퍼마켓 포인트부터 시작해서 거의 어디에서나 적립이 가능한 포인트까지 상당히 많은 포인트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 일본에서 대표적인 포인트 4개가 있는데 라쿠텐, D포인트, T포인트, 폰타(ponta)입니다. 이 4개는 어디를 가더라도 이 중 하나는 거의 적립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2개의 포스팅을 통해서 포인트를 알아볼까 합니다.

 

라쿠텐 포인트(楽天ポイント)

 라쿠텐 그룹이 제공하는 「라쿠텐 포인트」는 연간 5300억 엔 상당(2021년)이 발행되고 있어, 발군의 인지도를 자랑하는 공통 포인트입니다. 가맹점에서 카드나 스마트폰의 앱 등을 제시하면, 200엔 또는 100엔당 1P가 모입니다.(대상이 세금 포함인지 세금 별도인지는, 가맹점에 따라 다릅니다). '라쿠텐 시장(楽天市場)', '라쿠텐 여행(楽天トラベル)'등의 라쿠텐 그룹의 서비스에서는 100엔마다 1P 모입니다만, 대상 금액이 2022년 4월 1일부터 '세금미포함 금액'으로 변경되어 환원율이 낮아졌습니다. 

 1-1 라쿠텐 포인트를 모으는 방법 (신용카드-クレジットカード)

 라쿠텐 카드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카드는 기본 카드입니다.  '라쿠텐 카드'는 연회비가 무료이면서, 100엔의 이용 금액에 대하여 1포인트가 모이는 신용카드입니다. 라쿠텐 시장(楽天市場)에서의 이용 대금은 포인트가 최대 3배가 되며, 라쿠텐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가게에서도 라쿠텐 카드를 제시하기만 하면(라쿠텐 카드의 이면의 바코드를 제시하는 것만)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Visa' 'Mastercard' 'JCB' 'American Express' 총 4종류이며 신용 카드의 기능 외에, 선불형 전자 머니 「라쿠텐 Edy」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또한 해외여행 시 안심할 수 있는 해외여행상해보험도 포함되어 이용조건을 충족하면 최대 2,000만 엔까지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골드카드(연회비 2200엔)이 있지만 가성비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1-2 라쿠텐 페이(楽天ペイ)

 라쿠텐에서 제공하는 QR코드 결제 시스템입니다. 라쿠텐 포인트를 100엔당 1% 찍 적립해 주며 현재 QR코드 결제를 도입한 가게에서는 라쿠텐 페이를 사용할 수 있음으로 상당히 편리합니다. (우리나라 삼성페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라쿠텐 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할 시 포인트는 상시 1.5%를 적립하도록 되어있어 포인트를 적립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1-3 라쿠텐시장(楽天市場)

일본의 유명한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라쿠텐그룹에서 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로 일본 내에서는 아마존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인지도를 자랑합니다. 특히 연내에 몇 번 정도 쇼핑 마라톤이라는 이벤트를 개최하여 쇼핑을 할 때마다 적립률이 증가하고 여러 조건에 다 해당되면 최대 44%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 두고 쓰는 생필품을 이 시즌에 맞춰 구매함으로써 많인 금액을 환급받는 등 여러가지 방법이 일본 내에서도 소개되고 있을 정도로 빅 이벤트입니다. 고향납세 제도(ふるさと納税)와 병행하시면 보다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쿠텐 시장의 경우 라쿠텐 가스나 전기, 그리고 증권사, 통장을 만드는 등 여러 조건에 해당되면 기본 환급 포인트율이 최대 15%까지 높아집니다.

 

1-4 라쿠텐 그룹 서비스

 위의 3가지를 제외하고도 라쿠텐 그룹을 이용하면 그 활용도가 무궁무진 합니다. 라쿠텐그룹이 가지고 있는 여행사 사이트나, 만화책, 소설 대여서비스, 라쿠텐리베이트(楽天リーベイツ) 등 여러 가지 있으니 확인하시고 계획적인 소비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라쿠텐 포인트 사용방법

라쿠텐 포인트의 사용방법은 총 3가지 입니다.

  • 라쿠텐 페이를 통해 현금처럼 사용하기
  • 라쿠텐 카드의 이용대금 결제
  • 라쿠텐 증권을 통해 투자신탁에 투자하기

저는 개인적으론 포인트가 1만 엔 이상 쌓이면 카드 이용대금 결제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계속 쌓아두시는 분들도 계시고 제가 본 사람 중에 가장 많이 모으셨던 분은 44만 포인트 정도였습니다.

 

라쿠텐 포인트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은 포인트가 일반 포인트와 기간한정 포인트로 나눠져 있다는 점입니다.

어떠한 이벤트를 참가해서 받은 포인트 중에는 기간이 정해져 있는 포인트가 있고 이 기간한정 포인트는 카드 대금 결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라쿠텐 페이나 라쿠텐 시장에서 한정포인트만 따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T포인트

 2003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T 포인트'는 공통 포인트의 선발주자입니다. TSUTAYA나 훼미리마트, 웰시아(드럭스토어), ENEOS 등의 제휴점에서 제시하면, 기본적으로 200엔의 이용 대금에 대해 1P가 모입니다.

 이 T 포인트 야후(yahoo)와의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야후는 2021년 12월에  'Yahoo! 쇼핑', 'Yahoo! 여행' 'PayPay 쇼핑몰'등 각종 서비스를 통해 실시해 온 T포인트의 적립이나 이용에 대해서 2022년 3월 말로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동시에 4월 1일 이후에는, 야후의 각종 서비스로 모이는 포인트는 PayPay에서 사용가능한 'PayPay 포인트'로 변경되었습니다.

 

1-1T 포인트를 모으는 방법 (신용카드-クレジットカード)

패밀리마트에서 2% 적립이 되는 '훼미마 T카드'

연회비 무료 '훼미마 T카드'는 패밀리마트에서 사용하면 1.5%의 T포인트가 적립되는 신용카드(일반 가맹점 환원율은 0.5%)입니다. 포인트 카드 제시를 하면  받을 수 있는 0.5%와 합치면, 합계 2%의 T포인트가 모입니다(일부 대상 외의 상품 있음). 주의하고 싶은 것은, 「훼미마 T 카드」가 할부 결제 전용 카드인 점입니다. 할부 결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으려면 결제 방법을 사용 잔액을 일괄 결제하는 "계속 전액 결제"로 변경해야 합니다. 초기 설정에서는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할부 지불이므로 카드가 도착하면 즉시 변경을 하셔야 합니다.

★일본에서 할부 결제는 사실 2,3개월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회사별로 리보바라이(リボ払い)라고 따로 결제 수단을 만들었고 원금을 다 갚을 때까지 매달 일정 금액만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금액을 개월수 할부가 아닌 금액 할부로 나눠서 갚는 식입니다. 그리고 이자(수수료)는 굉장히 비싸니 일본에서 리보바라이(リボ払い) 사용은 지양하시는 게 좋습니다.

상시 1%, 일요일은 1.5%로 적립되는 「T카드 Prime」
「T카드 Prime」는 상시 1%(100엔당 1P) 일요일에 이용하면 1.5%(200엔당 3P)의 T포인트가 적립되는 카드입니다. 모바일 Suica와 같은 교통카드 충전에도 일반적으로 1% 일요일에는 1.5%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충전에 대한 요금은 포인트 적립 대상 외이거나 적립률이 감소하는 카드가 많은 가운데 이 정도 높은 적립률은 상당히 매력적인 조건입니다.

연회비는 1,375엔(첫 년도 무료)으로, 연 1회 이상의 카드 이용이 있으면 연회비가 무료가 됩니다. 또한 최대 2,000만 엔의 해외여행상해보험, 최고 1,000만 엔의 국내여행상해보험 기능이 붙어있으며 TSUTAYA의 렌털등록, 갱신료 무료, ETC카드(하이패스)의 발행수수료·연회비 무료 등 여러 서비스가 있습니다.

 

1-2 페이페이(PayPay)

 라쿠텐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QR코드 결제의 양대 산맥 중 하나입니다. 페이페이를 사용한다고 T머니가 적립되는 건 아니지만 페이페이가 사용가능한 곳에서는 T포인트카드를 제시하여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또한 페이페이 어플 내에서 바로 포인트카드 화면을 제시할 수 있으니 어플을 따로 켜야 한다던가 포인트카드를 따로 제시하는 등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적립된 T포인트는 페이페이 포인트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 SBI증권(楽天市場)

SBI증권에서는 투자신탁의 보유액에 따라 T포인트를 부여합니다. 이 밖에 증권 계좌를 개설하면 T포인트 100P(SBI증권 한정포인트)가 부여되는 특전도 있으므로 증권 계좌 개설을 생각하고 있는 분에게도 장점이 있습니다. 덧붙여 SBI증권은 2021년 11월에 Ponta 포인트와 2022년 2월에 d 포인트와의 제휴를 개시했습니다. 이 두 포인트에 대해서도 T 포인트와 유사한 조건으로 부여됩니다.

 

1-4 드럭스토어 웰시아(ドラックストアウェルシア)

 관동을 중심으로 전국에 2,000 점포 이상 전개하고 있는 드럭스토어 ‘웰시아’ 그룹의 T포인트 부여율은 상시 1%(세금 별도 100엔마다 1P)입니다.  일반적인 제휴점(0.5%)에 비해 적립률이 높습니다만, 매주 월요일에는 2배 즉 2%가 환원이 됩니다.

※지역에 따라 요일이나 서비스가 다를 수 있습니다

 

2T 포인트 사용방법

T포인트의 사용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 T포인트를 페이페이 포인트로 변환하여 사용하기
  • 드럭스토어 웰시아에서 쇼핑할 때 사용하기
  • SBI 증권을 통해 투자신탁에 투자하기

 사용하기 편한 것도 아니고 크게 적립이 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저는 T포인트는 모으고 있지 않습니다. 

 사실 일본의 이런 적립형 포인트는 대부분 라쿠텐 포인트를 모읍니다. 라쿠텐이 대기업이기도 하고 다른 곳보다 여러 제휴서비스가 많기 때문에 모으기도 쉽고 여러 가지 제휴 혜택이 많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이 포인트에 관해서 만큼은 라쿠텐 왕국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라쿠텐만의 인프라가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라쿠텐 카드는 18세 이상이면 아르바이트만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이나 대학생도 간단히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심사가 느슨합니다. 아마 한국분들이 일본에서 생활하게 되면 가장 처음 만들게 되는 신용카드가 아닐까 합니다. 또 카드 한도도 조금만 사용하면 마음대로 늘려버리기 때문에 이렇게 다들 라쿠텐의 늪에 빠지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