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워홀 일본워킹홀리데이 거주자와 비거주자(통장/소득세)

반응형

목차

     

    5월 20일 일본 워킹홀리데이 2분기 합격자가 발표되었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워킹홀리데이를 출발하겠네요

    일본에 오시게되면 여러가지 장애물을 만나실겁니다.

    그 중 하나 워킹홀리데이는 비거주자로서 취급받는다점입니다. 비거주자라서 불편을 겪는건 크게 2가지정도가 있습니다.

    ・외국환 및 외국무역법(外国為替及び外国貿易法)에 따른 통장 개설 

    ・세법(税法)에 따른 소득세 부과

     

    한번 알아보죠

    외국환 및 외국무역법(外国為替及び外国貿易法) 일명 외환법에 따른 통장 개설 

    일본에서 생활함에 있어 통장은 필수입니다.

    특히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리조바로 워홀을 오게된 경우에는 바로 통장을 만들어야합니다.

    저번 글에서도 설명했듯이 일본오면 3종셋트라고, 주소등록, 핸드폰개통, 통장개설을 바로 진행을 합니다.

    하지만 통장을 개설해도 워킹홀리데이는 비거주자이기 때문에 월급을 받을때 수수료 해외송금으로 처리되 7000엔가량 떼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봅시다

    외환법에서 지정하는 비거주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일본 입국한지 6개월 미만으로 일본 국내에 있는 사업소에서 근무를 하고 있지않은 자
      日本に入国後6か月未満で日本国内にある事務所に勤務されていないお客さま
    •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관의 공무를 맡은 자
      外国政府または国際機関の公務を帯びるお客さま
    • 외국에 있어 임명 또는 고용된 외교관, 사령관등인 자
      外国において任命または雇用された外交官、領事官等のお客さま

    여기서 워킹홀리데이는 첫번째 6개월 미만으로 근무를 하고 있지않은 자가 됩니다.

    처음 워킹홀리데이를 오면 아르바이트를 구하기전에 통장을 만들기 때문에, 처음에는 비거주자 통장으로 개설이되어 여러 불편을 겪습니다. 그렇다면 아르바이틀 구한 후에는 어찌될까요?

    일본 국내의 사업소에서 근무를 하게됨으로 해당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아르바이트를 구하시면 고용계약서를 들고 해당은행 창구에가면 비거주자에서 거주자 통장으로 바꿔줍니다.

    간단하죠?

     

    하지만 간혹 거주자 통장이 있어야하고, 통장을 먼저 등록해야 고용계약서를 줄 수 있다는 곳이 있습니다. DAISO가 이에 해당하는데 이 경우에는 다른 아르바이트를 찾아보시는게 좋으며, 대부분의 분들이 유쵸(ゆうちょ銀行)통장을 만드시겠지만 유쵸통장은 월급 통장으로 안되니 다른 통장을 가져오라는 곳도 있습니다. 이 때에는 고용계약서를 들고 일하시게 될 기업의 주 거래 은행을 찾아가서 만들어달라고하면 대부분 만들어주니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세법(税法) 그 안에서 소득세 비율

    외환법에서 말하는 비거주자와 세법에서 설명하는 비거주자는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거주자라면 자신의 소득에 맞는 세율 5~40%사이의 소득세를 지불하게되지만 비거주자 즉 워킹홀리데이는 20%를 떼어가는게 일반적입니다.

    세법에서는 1년미만 거주하는 외국인을 비거주자로 보고 판단을 합니다. 하지만 워킹홀리데이의 경우 딱 1년(365)일임에도 불구하고 비가 갱신이 불가능하다는 특이성을 고려해 비거주자로 보고있습니다.(사실 깐깐하게 따져보면 논란이 좀 많습니다.)

    반대로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입국하여 2달만에 취업비자로 변경을 했다면 그때부터는 취업비자가 1년이 나오더라도 거주자로서 분류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소득세는 20.4% 고정이며 2만엔을벌어도 20.4% 4000만엔을 벌어도 20.4%이니 능력이 좋아 월 천만단위의 돈을 버신다면 반대로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고용주측이 잘 모르거나 혹은 선의로 거주자로 등록을 해주는 경우에는 거주자와 동등하게 5~40% 소득에 맞는 구간의 소득세를 지불하시게 됩니다.

    여기에 사회보험을 들게되면 거의 소득의 35%를 세금으로 내야하니 솔직히 일본에서 생활하지 말라는 소리에 가깝습니다. 사회보험은 좀 규모가 있는 곳이라면 거의 모든 사람이 의무에 해당하기 때문에, 차라리 사회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시간만큼만 일하고 남은시간을 다른곳에서 부업(카케모치)를 하는편이 좋습니다.

     

    은행의 경우에는 비거주자에서 거주자로 변경이 가능하였지만 소득세에 관해서는 비거주자에서 거주자로 바꾸는 방법비자를 변경하는거 말고는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탈도많고 장애물도 많은 일본 워홀. 낭만을 가지고 왔지만 현실은 돈이 부족해 허덕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오시기전에 어느정도 돈을 모아두고 오시는걸 권해드립니다. 그 편이 방을 구하기도 편합니다.

    다음 편에서 외국인도 비교적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은행을 소개해볼 예정입니다.

    2024.05.22 - [생활정보/일본 생활 Tip] - 일본 워홀 워킹홀리데이, 유학, 취업 외국인이 비교적 만들기 쉬운 은행 정리해보자

     

    일본 워홀 워킹홀리데이, 유학, 취업 외국인이 비교적 만들기 쉬운 은행 정리해보자

    목차일본에 넘어오면 많은 분들이 유쵸(ゆうちょ銀行)를 가장 먼저 만들겁니다. 저도 똑같았구요. 하지만 일하는 장소에 따라서는 유쵸은행으로는 돈을 받을 수 없으니 다른 통장을 만들어 오

    japankimn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